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

이상지질혈증 원인과 치료법 총정리

by ¿※㉿∞ 2022. 10. 27.

이상지질혈증이란 한자 뜻을 풀이하면 이렇습니다. 혈액 속에 지방질이 많아져 이상이 생긴 질병입니다. 정확하게 어떤 상태의 질환인지 알아보기 이전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이란?

지질(지방질)의 한 종류로 흔히 해로운 성분으로 다들 알고 계시지만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이 콜레스테롤은 지방 성분으로 혈액에 녹지 않기 때문에 혼자 이동하지 못하고 단백질과 결합하여 지단백이라는 형태로 운반됩니다. 

 

콜레스테롤의 역할

세포를 둘러싸는 세포막을 구성해 호르몬과 비타민D, 담즙을 만드는 데에 사용됩니다.

 

  • 우리 몸에 악영향을 미치는 LDL(저밀도 지단백)-콜레스테롤

혈액을 통해 콜레스테롤을 우리 몸 곳곳에 운반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해서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는 죽상동맥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우리 몸에 이로운 HDL(고밀도 지단백)-콜레스테롤

세포에서 사용하고 남은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수거해서 배설되도록 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 

따라서 혈관을 좁게 하는 LDL-콜레스테롤은 낮을수록 혈관 청소를 담당하는 HDL은 높을수록 합병증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

콜레스테롤과는 또 다른 지방 성분으로 우리 몸 지방 조직에 저장되어있다가 필요할 때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탄수화물이나 지방을 많이 섭취하고 신체 활동이 부족하면 필요 이상으로 많아진 중성지방이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쌓여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상지질혈증이란 무엇일까?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총콜레스테롤이 기준보다 많아진 상태. 좋은 HDL-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를 모두 이상지질혈증이라고 합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 건강 검진이 중요합니다.

  • 성인의 경우 매 4~6년마다 지질 검사 필요

 

이상지질혈증 진단 방법

혈액을 채취해 지질검사를 시행하여 총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 확인합니다.

 

이상지질혈증 치료

  • 생활습관 개선

-운동, 영양가 있는 식단 등

 

  • 콜레스테롤 조절 약

단독 약으로 우리나라에서 쓰이는 약재 중에서는 '스타틴'이 95% 있습니다. 


이상지질 혈증을 조절하는 이유는 나중에 혈관 관련 질환, 동맥경화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치료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