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루증은 눈물흘림증이라고도 불립니다. 눈물이 멈추지 않고 계속 흐르는 증상인데, 동양인은 선천적으로 눈물 배출 통로가 좁아 걸리기 쉽고 특히 여성에게 발생할 확률이 높은데, 대부분의 여성이 눈 화장을 하는데 이때 눈물 배출 통로에 이물질이 쌓여 염증이 발생해 통로를 막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 질환 중 심각하지 않은 편에 속하지만 방치할 경우 고름이 발생해 주위 조직에 약영향을 끼치며 흐르는 눈물을 방치하면 자칫 결막염 질환까지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유루증이란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지도 않았는데 눈물이 멈추지 않고 계속 흐르는 증상으로 눈에서 코로 통하는 배출로인 눈물길이 좁아져 막히는 질환으로 눈물 배출 기능이 저하되어 눈물이 코로 배출되지 못하고 밖으로 흘러넘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후천적으로도 발생합니다.
유루증 원인
코 눈물관의 코 끝부분 막이 열리지 않아 발생해 이는 선천적인 원인이며, 대부분의 유루증 원인은 노화, 약물 등에 의해 눈물길이 좁아지는 것입니다. 눈물 배출 통로에 이물질 또는 염증 물질이 쌓여 통로가 막히는 것입니다.
여성의 눈 화장, 장 시간의 독서, 컴퓨터 작업, 수면 부족, 스트레스, 건조한 환경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속눈썹이 눈을 찌르거나 눈꺼풀이 늘어져 눈물의 흐름이 좋지 못한 경우의 원인도 있습니다.
유루증의 중첩되는 원인 중에는 '안구건조증'도 있습니다. 건조한 환경에 눈물이 흐른다는 점이 비슷합니다. 아래 안구건조증 자가진단 확인 방법에 대한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2022.09.13 - [실생활 정보] - 안구건조증 자가진단 확인 방법
유루증 치료
평소 눈물 양이 많다면 안과에 내방해 '눈물관 세척 검사를' 받아 눈물길이 좁아졌는지 염증은 없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결과 확인 후 단순 눈물길 염증 진단을 받게 되면 안약 항생제와 소염제가 처방됩니다. 하지만 눈물길이 많이 좁아진 경우에는 수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실리콘 삽입술
실리콘관을 눈물길에 3~6개월 동안 삽입한 후 흐르는 눈물이 관의 벽을 따라 내려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술법으로 수술 결과가 좋으면 염증이 없을 경우 실리콘을 1년 이상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누낭비강연결술
기존의 눈물길을 없애고 새로운 눈물길을 만드는 방법으로 내시경으로 수술을 진행해 흉터가 남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며, 수술 후 가느다란 실리콘관을 수술 부위에 일시적으로 삽입하여 수술 부위가 아물고 눈물길이 만들어지면 3개월 뒤에 제거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