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은 대부분 근육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근육층에 비정상적으로 증식이 되어 혹이 생기는 것을 '자궁근종'이라고 합니다. 「자궁의 근육 세포에서 생기는 종양」
자궁근종 원인
40세 이상 70~80% 여성이 자궁근종이 있다고 할 만큼 흔한 질환으로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여러 가지 것들이 복합돼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종
흑인종이 자궁근종의 발생 확률과 빈도가 높습니다. 비타미 D가 흑인종들에게 결핍이 되거나 부족한데 이것이 원인이 되지 않을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출산율
출산을 많이 하면 자국 근종의 발생 확률이 낮아집니다. 한국 합계 출산율이 0.9로 알고 있습니다. 낮아진 출산율로 인해 주변에서 자궁근종에 앓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초경 시기
초경을 10살 이전에 시작을 하면 발생할 확률이 조금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 이외에 원인을 딱 지목하기는 어렵습니다. 다이어트, 식이습관, 식생활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연소멸 및 크기 줄이기 가능할까?
자연적으로 식생활, 식이요법 등으로 인해 자궁근종을 줄이거나 자연 소멸된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다만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면 발생 확률은 조금 낮출 수 있으나 이미 발생된 것을 자연적으로 없애거나 크기를 줄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의 흔한 증상은 '무증상'입니다. 암으로 이어질 확률도 매우 적기 때문에 질환을 가지고 지내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
*출혈
생리가 아닌 기간에 피가 나기도 합니다.
*압박, 통증
자궁근종이 너무 커져서 주위 장기를 눌러 생기는 통증 혹은, 너무 커져서 배에서 만져지는 복부 팽만감 등의 압박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신 관련
임신이 된 후 자궁근종이 있으면서 이에 대한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수술 치료
시술에는 하이푸 시술, 자궁근종 용해술, 색전술 등이 있는데 이것들의 단점은 조직 점사를 못합니다. 그래서 시술을 통해 자궁근종인지 또는 다른 자궁육종과 같은 안 좋은 질환인지 판가름하기 어렵습니다.
수술을 결정하셨다면 그리고 자궁의 목적을 다 했다면 「자궁적출」을 권해드립니다. 자궁이 존재하는 한 재발률은 50% 혹은 그 이상이기 때문에 권해드립니다. 적출 후 여성 호르몬은 난소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호르몬 약을 섭취하지 않아도 되며 생리를 하지 않아 오히려 좋아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