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관절염은 연골의 손상이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경우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면서 기능이 저하되고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로 50대 이후의 노년층에서 발병됩니다. 외상을 입었거나 유전적 요인, 그 밖의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50세 이전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원인
선천적으로 관절이 약한 경우 발병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관절을 많이 사용했을 때 발생합니다. 노화, 비만, 심한 운동, 과도한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초기 증상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부위의 통증이 주 증상입니다. 초기에는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하지만 병이 진행되면 움직임과 상관없이 통증이 발생됩니다. 또한, 관절의 운동 범위 감소, 부종, 압통 등이 발생합니다. 증상들이 대체로 서서히 진행되지만 때때로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운동과 습관
무릎에 무리가 안 가는 운동이 퇴행성 관절염에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수영, 자전거이며 과도하게 무릎을 굽히는 것은 무릎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모든 운동이 한 부위를 너무 많은 반복을 한다면 관절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체중 분산과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이 좋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
퇴행성을 줄이는 것이 예방 방법입니다. 퇴행성의 원인은 반복적인 사용입니다. 운동이나 생활에서 같은 근육과 관절의 반복적인 사용은 지양합니다. 또한 체중은 관절에 무리를 가해 염증을 일으키며, 체중조절 또한 중요한 예방 방법 중 하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치료의 목적은 통증을 없애고 관절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것입니다. 관절의 상태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로 나뉘며 병의 단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비수술적 치료의 종류
- 주사 치료
- 물리 치료
- 약물 치료
- 운동 치료
수술적 치료의 종류
- 관절 내시경 수술
- 인공 관절 수술
- 관절 유합 수술
- 관절 재건 수술
- 절골 수술
댓글